네이버 스마트스토어 통신판매업 신고 절차 알아보기

    스마트스토어 통신판매업 신고 절차와 방법 알아보기

    통신판매업 신고는 흔히 말해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나 옥션등과 같은 전기통신매체(인터넷)나 광고물들을 이용하여 소비자(고객)와 전자상거래(통신판매업)를 하기 위해 필요한 절차입니다. 해당 매체들을 이용하여 소비자에게 직접적으로 물품을 판매하기 위해서는 이 신고를 꼭 하여야하만 합니다.

     

    저는 최근에 아내의 임신소식과 더불어 회사를 이직하게 되었는데요. 현재 스마트스토어와 관련된 일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인수인계를 그리 오랜기간은 받지 않은 터라 스마트스토어에 대해서 많은 정보를 알지는 못하는데요. 앞으로 차근차근 제가 알아낸 정보들과 공부한 내용들을 해당 블로그에 정리하고자 합니다.

     

    오늘 알려드릴 내용은 스마트스토어를 개설한 여러분들이 이제 물품 판매를 위한 절차로, 통신판매업에 대해 신고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아래에서 방법을 확인해 보세요.

     

    스마트스토어 통신판매업 신고를 위한 준비물

    통신판매업 신고를 위해서는 다음의 서류와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1. 사업자등록증

    2. 사업자 명의의 통장

    3. 본인인증을 위한 공인인증서

     

    먼저, 이 글은 스마트 스토어에 사업자 전환을 하셨다는 가정하에 통신판매업 신고를 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는 것입니다. 그래도 간략하게나마 사업자 전환 방법에 대해 글로 안내해드릴게요.

     

    스마트스토어 관리자센터 → 판매자정보 → 사업자 전환 → 상호와 사업자 구분 등 관련 내용을 입력 → 제출을 누르면 '제출 항목 입력 미완료'라는 내용이 나옵니다. 이는 저희가 오늘 알아보고자 하는 통신판매업에 대한 신고가 처리 되지 않아 미완료로 뜨는 것이오니, 이제 신고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구매안전서비스 이용확인증 다운로드 받기  

    먼저 관리자센터에서 좌측 여러 항목 중에서 하단에 있는 판매자 정보를 들어가 줍니다. 그럼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요, 거기서 제일 우측에 있는 '구매안전서비스 이용확인증'을 클릭하여 다운받아 줍니다.

     

    해당 버튼을 누르면 자신의 사업자 정보와 관련된 내용이 나오는데, 이를 다시한번 확인하시고 상단에 있는 저장버튼을 눌러 파일을 저장합니다. 이 때 파일을 프린트 출력, PDF저장, 구글 드라이버에 저장으로 가능한데, 프린터 출력은 직접 구청으로 가서 신고를 하실때 사용하는 것이고, 우리는 PDF저장을 눌러줍니다.

     

    민원 24에서 해당 사진파일을 업로드 하여야 하는데 PDF가 아닌 JPG파일로 이미지를 저장해야 합니다. 캡쳐프로그램을 이용하시거나 Print ScreenShot 버튼을 통해 캡쳐하여 그림판으로 파일을 잘라내어 JPG파일로 저장합니다.

     

    2. 정부24 사이트에서 통신판매업신고 민원 신청하기

    정부24 통신판매업신고 민원안내 및 신청 사이트

    검색창에 '통신판매업신고'라고 검색하여 들어가시거나, 위의 링크를 이용하여 접속하시면 편리하게 접속이 가능합니다.

    신청하기 버튼을 눌러 신고절차를 진행해주시면 되는데, 로그인을 하시기 위해서는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공인인증서가 당장에 없으시다면 비회원신청을 선택하셔서 신고를 진행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온라인으로 해당민원을 신청하는 경우에는 대리인이 불가능하고, 본인이 직접 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상호와 사업자등록번호, 연락처 및 소재지는 구매안전서비스 인증서에 있는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특히 소재지는 현 거주지가 아닌 사업자등록증에 적혀있는 소재지를 작성해야하기 때문에 실수하지 않게 조심하도록 합니다.

     

    업체 정보를 모두 입력하셨다면 이제 대표자 정보와 판매 정보에 대해 입력해주시면 되는데요. 대표자 주소는 현재 살고있는 주소나 사업자등록증 상의 주소 둘 중 어느것을 하셔도 큰 상관은 없습니다.

     

    판매정보는 다음과 같이 설정하시면 됩니다. 판매방식 → 인터넷, 취급품목→현재 스마트스토어에 판매하는 취급상품 위탁판매를 하셔서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신다면 종합몰을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이후 도메인 이름 :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호스트 서버 소재지 : 사업자등록증 상의 주소를 입력하면 됩니다.

     

    신고증 수령방법을 선택하기에 앞서, 구비서류를 확인 후 제출하는란이 있으실 텐데요. 이전에 JPG파일로 받으셨던 구매안전서비스 이용 확인증을 해당 항목에 파일을 첨부하시면 됩니다. 제출방법은 물론 파일첨부구요.

     

    이후 신고증 수령방법을 선택하시면 되는데, 온라인 발급이나 사업자등록증 상의 소재지에 있는 관할장소로 직접 수령하는 방법 2가지가 있습니다. 이 중 편리한 방법을 선택해서 하시면 되겠습니다. 해당 과정을 모두 거치셨다면 마지막으로 민원신청하기를 눌러, 관할 행정기관이 모든 처리를 하고 난 다음 서류를 출력하실 수 있게 됩니다.

     

    이상으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통신판매업 신고하는 방법과 절차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해당 통신판매업 신고 서류를 파일로 받으셨다면 해당 내용(신고번호)을, 네이버스마트스토어에 등록해주셔야 합니다.

     

    등록 위치는 다음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스마트스토어관리자센터 → 판매자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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