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등록초본 인터넷발급 방법

    주민등록초본 인터넷 발급 방법

    이번에 주민등록등본(초본)이 필요한 경우가 있어서 주민센터를 방문해야 했는데, 시간이 부족해서 인터넷을 이용한 방법을 알아보기로 하였습니다.

     

    주민등록등본과 초본의 차이가 있는 점 알고 계신가요? 등본의 경우에는 세대주를 중심으로 하여 세대 구성원의 전체적인 내용을 확인하는 문서이며, 초본의 경우에는 세대주는 물론 등본상에서 세대원 개인에 관련되어 있는 인적사항이 함께 들어가 있는 문서입니다.

     

    그래서 필요에 따라서 주민등록초본 혹은 주민등록등본을 인터넷으로 발급받아야 하는 경우가 더러 있습니다. 오늘은 이와 관련해서 어떻게 처리하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정부 24 인터넷 발급 과정

    지금부터 정부 24사이트를 이용해서 주민등록 초본 인터넷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 차근차근히 알아보실 텐데요. 어려우진 않으며, 다만 공인인증서가 컴퓨터 PC상에 존재해야만 합니다. 회원가입은 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만 공인인증서는 필수라는 점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먼저 포털사이트에서 검색창에다가 '주민등록초본 인터넷 발급'을 입력해주세요. 그럼 해당 사이트가 나오는데, 검색하기 귀찮으실까 봐 제가 관련 주소를 첨부해 놓도록 하겠습니다.

     

     

    정부24 주민등록표등본(초본)교부 홈페이지

     

    해당 주소에 접속하시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는데요. 여기서 신청하기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주민등록표등본의 경우에는 인터넷 혹은 방문을 통해 발급이 가능하며, 인터넷으로 이용하신 경우에는 최대 3시간 이내에 발급 처리가 완료됩니다. 제가 직접 해보았을 때에는 1분도 채 걸리지 않아 발급이 완료되었습니다.

     

    혹여 직접 방문하셔서 등본(초본)을 발급 받으시고자 하신다면 주민등록증 혹은 신분증으로 사용이 가능한 서류를 지참하셔야 합니다. 위임의 경우에는 위임한 사람의 주민등록증, 여권, 운전면허증과 같은 신분증이 필요하며, 정당한 이해관계를 입증하실 수 있는 서류가 필요하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신청하기 버튼을 누르셨다면 회원 신청하기 혹은 비회원 신청하기 두 가지를 선택하실 수 있으실 텐데요. 저희는 가입을 하는 방법 말고 비회원으로 신청하는 방법을 통해서 진행하겠습니다. 두 가지 모두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다는 점 알아두세요.

     

    먼저 비회원으로 진행하기 위해 개인정보 수집 및 고유식별정보 수집에 대해 동의합니다를 체크표시하셔야 합니다.

     

    이후 발급받으시고자 하는 분의 이름, 주민등록번호(공인인증서와 동일해야 합니다) 그리고 매크로를 방지하고자 하는 문자를 입력한 이후에 확인 버튼을 눌러주시면 되는데요. 입력 확인란에서 숫자가 동일하지 않다고 나오실 경우에는 새로고침 버튼을 통해서 다시 입력하시면 됩니다.

     

    위의 과정을 거치시고 나면 주민등록표 등본, 주민등록표 초본, 영문으로 된 주민등록등본 및 초본의 교부 신청이 가능합니다. 발급 받고자 하시는 항목에 대해 선택하시고 아래로 넘어가 주세요.

     

    현재 발급받고자 하시는 분의 주민등록상 주소를 선택하시면 되는데요. 저는 대구에 거주하고 있는 관계로 대구광역시-달성군을 선택해 주었습니다. 이 과정을 통해서 해당 시군구에 있는 주민센터로 해당 요청사항이 넘어가고 발급을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발급 형태에서 기본 발급과 선택 발급이 있습니다. 기본 발급의 경우에는 과거 주소 및 변동사항을 제외하고는 현재 본인의 정보와 관련된 내용이 모두 표시가 된다고 합니다.

     

     

     

    대부분의 경우에는 기본 발급을 선택해주시면 되는데, 필요한 정보에 따라서 선택발급을 이용하셔도 괜찮습니다. 은행 혹은 사무소에서 원하고자 하는 내용을 선택하여 주시면 됩니다.

    선택 발급의 경우에는 과거의 주소 변동사항이네 세대 구성원의 정보와 세대구성 정보 혹은 주민등록 뒷자리를 표시할지 말지에 대해 선택하고 해당 정보만 표시하여 주민등록표 등본을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수령방법에 대해 선택하실 수 있으신데요. 현재 사용하고 계신 컴퓨터(PC)에 프린터가 연결되어 있다면 온라인 발급(본인 출력)을 선택하시면 되고 그 외에는 등기 보통우편 혹은 일반 보통우편, 온라인 발급(제삼자 제출)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해당하는 내용을 선택하시고 마지막에 보이는 민원 신청하기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공인인증서 인증이 필요한데요. 공인인증서의 경우에는 저장매체의 위치에 따라서 하드디스크 혹은 이동식 디스크, 휴대폰, 저장 토큰 등을 선택하여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저는 컴퓨터에 저장되어 있어 하드디스크에 있는 제 공인인증서를 선택한 이후에 암호를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눌러주었습니다.

     

    2. 공인인증서 민원신청 과정

    최종적으로 인증서 암호를 입력하고 나셨다면, 민원신청서 준비부터 내역 확인 결제처리 처리기관 전송 등을 통해 최종적으로 발급받고자 하는 서류의 민원처리결과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민원 접수번호(신청일 포함)와 함께 민원 하신 내용의 이름, 그리고 처리상태 및 교부 기관, 연락처가 나오실 텐데요. 출력하고자 하는 문서가 오류가 있거나 기입되지 않은 내용이 있다면 교부 기관의 번호를 확인하셔서 통화하시면 친절하게 안내해주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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